top of page

과거로부터 온 아이디어

  • 작성자 사진: TRU Architects
    TRU Architects
  • 2022년 5월 23일
  • 1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2년 5월 23일


TRU 스태프들에게 보내는 월요일 아침의 메세지 입니다.

조성익,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 교수 / TRU 대표 건축사



넷플릭스의 다큐멘터리 <앱스트랙트: 디자인의 미학>을 보고 있습니다.



ree


조너선 헤플러는 미국의 서체 디자이너인데, 서체의 아이디어를 얻는 과정이 흥미로워요. 예를 들면, 공동묘지에 가서 오래된 묘비에 새겨진 글자를 탐구한다든가, 시계방에서 빈티지 시계에 새겨진 숫자를 자세히 들여다보는 식입니다.


ree

ree


헤플러식 영감을 얻는 방식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사무실 밖에서 찾는다. 2. 최신의 것이 아니라 원류源流를 추적한다.

특히 저는 2번 방법에 끌리는데요, 역사에 대한 연구로 시작해서 그것을 현대의 기술로 재해석한다, 그것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낸다는 생각 말이죠. 과거의 디자인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던 아날로그적 진지함, 순박함, 따뜻함을 현대에 디지털 기술로 재창조하는 방법입니다.


그의 방법에서 또 하나 배울 것은 그 대상을 매우 자세히 본다는 것입니다. 시계 숫자판에 현미경을 대고 집요하게 특징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재창조한 서체는 '느낌 같은 느낌'으로 좋은지 안좋은지를 평가해요.



ree



집요한 분석과 넓은 시야의 창작. 이것도 체크 사항입니다.


댓글 1개


li lin
li lin
7월 02일

아이들에게 아날로그 시계로 시간을 알려주는 것은 디지털 시대에 다소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저는 온라인에서 대화형 아날로그 시계를 사용하는 것이 조카가 개념을 파악하는 데 정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시침과 분침을 직접 움직이고 시간이 변하는 것을 보면 정적인 그림을 보는 것보다 훨씬 더 매력적이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도구 중 다수는 디지털 시간을 숨기는 모드도 있어, 아이들이 시계 바늘을 보고 시간을 알아내야 하므로 좋은 연습이 됩니다. 재미있고 효과적인 학습 보조 도구입니다!

좋아요

Copyright©2022 by TRU Architects. All rights reserved.

02.735.2227   |   info@trugroup.co.kr

bottom of page